본문 바로가기

이금기 이야기/이금기 뉴스

[매거진 ize] 혼자 먹는 사람들, ‘먹방’을 봅시다

[매거진 ize] 혼자 먹는 사람들, ‘먹방’을 봅시다





..중략..


< 출출한 여자 >는 촬영 테크닉보다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의 노하우를 통해 실감 나는 ‘먹방’을 만들어낸다. 연출자 윤성호 감독에 따르면, “촬영 카메라가 한 대”라 “먹는 모습을 여러 앵글이나 다양한 사이즈로 담을 수가 없어, 시청자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빠르게 편집”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 대신 프랑스의 르 꼬르동 블루를 수료한 윤세영 감독이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참여, 현장에서 바로 조리해 타이밍에 맞춰 촬영했다. 음식이 식으면 덜 맛있어 보이기 때문에 촬영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것마저 감수한 선택이다. 제갈재영이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행복감은 연기를 위한 과장이 아니었던 것이다.



..중략..


“양파 껍질로 육수를 우리거나 대파를 구워서 국물에 넣는 등의 팁은 내(윤성호 감독) 고유의 레시피”였다고. 특히 제작에 참여한 모든 감독이 실제로 1인 가구이기 때문에 각자의 요리 노하우 등을 담을 수 있었다.


다만 < 출출한 여자 >에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는 이금기 굴소스는, 이 작품이 홍콩의 이금기 본사 측에서 먼저 제안한 애드무비이기 때문에 등장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 출출한 여자 >의 트위터에는 ‘굴소스는 자취하는 사람들의 영원한 친구라는 걸 잘 이용했더라’는 멘션이 자주 보였다. 단순히 제작비 지원의 차원을 넘어 “굴소스는 소스 중에서도 음식 맛을 내는 데 가장 좋은 베이스가 된다고 생각해서 많이 활용했고, 요리에 능하지 않은 1인 가구에서 직접 지지고 볶는다는 의욕을 부추기자는 취지”의 판단이 맞아떨어진 결과다.


그래서 먹는 장면도 리얼리티를 살리는 데 집중한다. 




..중략..




< 출출한 여자 >의 제갈재영도 자신이 만든 요리에 자평을 한다. 음식은 그렇게 타인과 소통하고, 스스로를 달랠 수 있는 위안이 된다. 




..중략..




< 출출한 여자 >가 “집이나 차, 정권은 내 맘대로 바꿀 수 없어도 당장의 끼니는 내 방식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담고 싶었다는 말도 스쳐 지나가기 어렵다. 두 작품의 ‘먹방’은 단지 보는 사람들의 구미를 당기기 위한 목적도, 음식이 ‘힐링’이 된다는 주의도 아니다. 그것은 살아가는 힘이다. 그리고, 그것을 더 분명하게 말하기 위해, 더 맛있게 찍을 뿐이다.






출처: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122008454050144&outlink=1







2015/01/24 - [이금기 이야기/이금기 뉴스] - [동영상뉴스] 아시아 6개국 중화요리 맛 대결…승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