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맛을 찾아서

중국 8대 지역 요리 - 광동

 

중국 8대 지역 요리 - 광동

 

 

광동요리는 광조우, 챠오조우, 동지앙의 요리를 포함합니다.

쎈불에서 볶은 요리, 딤섬, 국, 콘지(죽), 밥과 국수등 다수지만 정교한 분류로 각각의 요리는 특색을 지니지요.

 

 

 

 


신선함, 부드러움, 유연함, 아삭거림, 바삭함등을 강조하는 광동요리는

또한 "5가지 맛"(풍미, 유연함, 부드러움, 풍부하나 기름지지 않음, 강하나 목이 메지않음)과

"6가지 풍미" (시고, 달고, 쓰고, 맵고, 짜고, 신선한)에도 같은 중요성을 두고있습니다.

 

요리의 맛은 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예로 여름과 가을에 가벼운 요리는 겨울과 봄에 풍부하지요.

 

 

 

 

 

복합향에 주목하는 광동요리에는 각각의 특성을 지닌 광범위하고 다양한 양념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양념은 각각의 다른 양념이나 소스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재움이나 찌개양념같이)

 

간장, 진한 빛깔의 간장, 굴소스, 생선소스, 탕수육소스, 새우소스, 사챠소스등이

항상 사용되며 이 모든 유일한 양념은 광동 요리의 탁월한 풍미를 창조한다. 

 

 

 

 

 

 

다양한 요리기술이 필요한 광동 요리는 찌기, 팬에 볶기, 높은 불에서 빨리 볶기,

튀기기, 끓는 물에 삶기, 굽기, 찌기, 뭉글하게 끓이기등에 적합합니다.

 

또한 단시간내에 튀기기는 광동요리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요리방법입니다.

 

재료는 대개 유동체이거나 반유동체인데 웍팬을 높은 불에서 달군 후 기름을 첨가하고

웍팬에 고루 펼친후 약간의 기름을 다시 넣고 모든 재료를 중간불이나 약한 불에서 볶습니다.

 

이방법의 유명한 요리는 "볶은 계란 흰자와 우유"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광동 요리는 또한 소금과 함께 굽기, 청주와 끓이기, 냄비에 굽기,

날 생선과 새우(술취한 새우와 같은) 다수의 고전적인 요리방법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소금과 함께 구운 닭요리는 유명한 요리중의 하나입니다. 우선 닭을 가르고 잘 씻습니다.

 

다음엔 흉부를 소금, 기름, 쪽파, 다진 생강, 팔각등으로 문지른 후 닭을 야채와 가제로 싼다.

 

그후 닭을  고열에서 빨갛게 볶은 원료염으로 덮어씌웁니다.

이런 요리방법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닭고기의 풍미를 보존할 뿐만 아니라,

맛있는 향과 함께 바삭한 닭껍질과 부드러운 닭살을 유지하게 합니다.

 

광범위한 재료의 사용뿐만아니라 광동 요리는 색다른 재료, 요리방법, 맛,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음식의 트렌드를 이끌며, 거부할 수 없이 요리에 풍부한 색상, 냄새, 향을 내는데 더 대담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