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맛을 찾아서

중국 8대 지역 요리 - 후난(호남)

 

 

 

중국 8대 지역 요리 - 후난(호남)

(우리나라 호남 지방이 아닙니다...)

 

 

쌰 오싱 풍미는 후난요리로 대표됩니다. 후난의 기후는 습기가 많고

그 지역사람들은 체내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매운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후난의 요리는 주로 시고 매우며 풍부한 지역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북후난은 동팅호수의 유명한 평지를 일컫는데 오랫동안 "비옥한 땅"으로 알려져왔구요.

따라서 후난요리는 이미 한왕조때 형성된 긴 역사를 가졌으며 높은 수준의 요리수준을 요구한답니다.

 

 

 

 

후난요리는 주로 끓이거나, 뭉글히 오래 끓이거나, 굽거나 저장하는 요리방섭이 사용되고 칼의 사용에 중점을 둡니다.

후난요리에는 16가지 기본적인 칼의 사용법이 있고, 이는 요리의 외양에 상당히 다양한 영향을 끼친답니다.

 

유명한 요리인 "잘게 썬 황소의 양" (황소의 양을 머리카락처럼 가늘고 길게 썬 컷)과

"높은 불에서 재빨리 볶은 안심" (종이처럼 얇게 썬 안심)은 칼의 사용이 얼마나 놀라운 가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기술뿐만 아니라, 주방장들은 섞어 조화를 이루는데도 탁월합니다.

후난의 많은 요리들이 두가지 이상의 재료로 만들어지는데 음식의 이름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3가지 채썰은 촉촉한 고기(채썰은 돼지 안심, 닭고기와 돼지 창자)와 볶은 장어와 암탉이 그 예입니다.

 

매운 요리와 저장 육류는 후난요리의 기본이다. 그 모든 것중에 강한 매운 맛으로 잘 알려진 요리는

매운 홍새이며 매운 맛을 내기위한 식재료는 그 지방에서 생산된답니다.

 

 저장 육류를 만들기 위해 훈제, 재움, 굽기의 방법을 사용하며,

유명한 후난 저장 육류는 냉채요리, 볶기, 육수와 찌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가지 다진 고추와 찐 생선머리는 후난 요리에서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단지 홍고추만을 이용하는 전통요리와는 다르게 다진 홍, 청고추를 반반씩 사용합니다.

홍,청고추의 혼합은 양념된 매운 생선머리에 풍부하고 좋은 냄새를 가져온답니다.

 

“안녕, 내 내연의 처” (찐 닭과 거북이)는 전통적인 후난요리로 청왕조 말년에 처음 선보였구요.

 

닭과 거북이를 주재료로 하며 말린 버섯, 중화햄, 청주, 파, 생강, 마늘등을 사용합니다.

재료는 처음에 끓이다가 찌는 방식으로. 이와 같은 탁월한 요리방법과 풍부한 향은 이 요리는  중국식당의 연회에서 최고 음식이라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