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열전/두반장 요리

따끈하고 얼큰한 국물이 생각날 때


두반장으로 만든 요리 2탄: 부대찌개


오랜만에 얼큰한 국물 요리가 먹고 싶어져서

얼마전에 만들어 본 요리~!!

두반장을 이용한 부대찌개입니다. ^ㅡ^

두반장의 매콤한 맛이

왠지 국물 요리에 딱일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ㅎㅎ

 



 

겨울엔 따끈한 국물 요리가 최고예요~!! ^ㅡ^




<준비물>

묵은지 : 1/4 포기

팽이 버섯 : 1봉지

새송이 버섯 : 1개

느타리 버섯 : 1팩

양파 : 1/2

종류별 소세지, 스팸 1/2

다진 마늘 : 한 큰술

두반장 : 한큰술

간장 : 한큰술

고춧가루 : 한큰술

청주 : 1큰술

멸치 육수

기호에 따라 라면사리 혹은 당면 사리




저는 대부분의 재료들이 집에 있어서 따로 마트에 갈 필요는 없었는데요~

집에 있는 재료들로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라는 게

부대찌개의 매력인 것 같아요~

제가 사용한 재료들이 아니어도

기호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재료들은 길게 채 썰듯이 썰어 주었구요~

스팸과 소세지는 얇게 썰어주고

비엔나 소세지는 어슷 썰기로 이등분씩 해주었어요~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으면 이제 전골냄비에 담아볼까요?



먼저 양파를 가지런히 올리고



새송이 버섯도 그 옆에 살포시... 놓아줍니다.



사각사각 맛있는 팽이버섯도 한 자리 차지해 주시고...



마지막엔 느타리 버섯까지... 버섯 시리즈들은 완료~!!

여기까지만 보면 버섯 전골 같죠? ㅋㅋ

제 기호에 맞춰 버섯을 한가득 넣어버렸어요~ㅎㅎ



그다음 비엔나 소세지 넣구요~



다른 소세지들과 스팸도 이쁘게 줄 세워줍니다.



가운데에는 푹익은 묵은지를 올려 놓구요~

왠지 이렇게 정리해서 올려 놓으면 더 맛있어 보이는 거 있죠?

맛은 보장 못하니...

맛있어라도 보이라고...ㅋㅋㅋ






전골냄비 세팅이 끝나면 부대찌개 양념장을 만들러 고고씽~!!




준비물은 다진마늘과 고춧가루,두반장소스, 간장, 청주 각각 1큰술씩이예요~



다진마늘 1큰술에 고춧가루 1큰술 넣어주시구요~



두반장 소스 1큰술도 함께 넣어줍니다.

(1큰술 살짝 넘는 것 같지요? ㅡㅡ;;)

양조절 안되는 1인... ㅜㅜ

 



그 다음에 간장 1큰술~!!



마지막으로 청주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섞어 주세요~^^

다 만들어진 양념장은 전골냄비 가운데 묵은지 위에 살포시 뿌려줍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세팅 완료~!!

이제 멸치 육수를 넣어주시면 돼요~



저는 국물요리에 멸치 육수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멸치와 다시마 새우 등등을 넣어 푹 우려낸 진한 육수랍니다.^^

전 물컵2~3컵 정도 넣어 주었는데요~

기호에 따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아요~



두반장 소스와 함께 찰칵~!! ^ㅡ^

이제 끓이기만 하면 부대지개 완성~



보글보글 맛난 부대찌개를 위해 불을 켜 봅니다. ^ㅡ^

얼른 끓어서 맛보고 싶어지는데요~

부대찌개는 집에서도 가끔 해 먹는데요~

두반장을 이용한 건 처음이라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더라구요~ ㅎㅎ

너무너무 그 맛이 궁금해져서... ^^






보글보글 끓기 시작해요~

김 때문에... 사진이 계속 뿌옇게 나오는 거 있죠? ㅜㅜ



김을 후~~ 불어 내고 찍은 한 컷~!! ㅋㅋ

예쁘게 줄세워서 넣었건만..

끓으면서 자기 자리 못 찾고 둥둥~ 떠다닙니다. ㅡㅡ;;

그래도 맛만 좋으면 된다며..위안을...ㅋㅋ



어느 정도 끓으면 원하는 사리 추가...

전 라면 사리로다가...;;



라면사리까지 어느 정도 익으면 맛나게 드시면 돼용~!! ^ㅡ^

 

저희는 부대찌개 만들자마자 둘이서 냄비째로... ㅋㅋㅋ

부대찌개는 이렇게 먹는거라며~~ ㅎㅎ





국물이 제가 두반장 없이 했을 때랑 정말 다른 거 있죠?

뭔가 더 감칠맛이 난다고 해야하나?

두반장에 들어간 고추 때문인지

칼칼하면서도 깔끔한 감칠맛이 났어요~

남편도 굉장히 만족해하며 먹어주었답니다. ^ㅡ^







위 내용은 "이금기 소스 한 스푼"의 yoske님의 요리레시피를 각색한 내용입니다. (http://cafe.naver.com/leekumkee)

이금기 소스를 이제 온라인에서 만나보세요. (http://shop.lkkkorea.com)






2014/12/26 - [요리열전/두반장 요리] - 두반장으로 만든 요리 1탄: 또띠아 롤